티스토리 뷰

고객분들께서 가끔 비상장주식에 대해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저희가 고객분들께 투자컨설팅을 제공하지만 주식을 적극 권유하기 보다는 펀드나 채권, ETF등의 상품을 권하는 경우가 많고 특정종목을 추천드리지는 않는답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분석에 따라 시장이 정확하게 움직이는게 아니기 때문이예요. 저희도, 고객분들도 부담해야 하는 리스크가 크기도 하구요.

저희가 주로 추천드리는 상품들은 펀드 혹은 이자소득이 발생하는 채권, 배당이 발생하는 ETF등이랍니다. 어느정도의 안전장치가 있는 상품들을 선호하는 편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에 대한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때는 해당 종목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정도만 해드리고 있어요. 그리고 주식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제가 왜 지금까지 한번도 손해를 본적이 없는가에 대한 이유을 말씀드려요. 사실 간단하거든요.

 

영속할 수 있고 앞으로도 성장가능성을 가진 회사에 투자를 하되,
마이너스 상태일때는 결코 매도하지 않는거.

마이너스 상태일때도 이 종목을 믿고 기다릴 수 있는 힘, 시간을 이길 수 있는 힘은 그 기업에 대한 확신에서 나온다고 생각해요. 그건 그만큼 기업에 대해 열심히 조사하고 알아봤다는 뜻이겠죠?

 

 

 

그런데 비상장주식의 경우 회사의 가치에 대한 파악이 쉽지 않은게 사실이예요. 전자공시 시스템(dart.fss.or.kr)에 최소한의 정보가 제공되는 기업도 있지만 비상장기업의 경우 자료가 아예 없는 경우도 많아요.

최근에 고객분께서 문의주셨던 비상장주식은 2개의 기업이었어요. 한 기업은 하반기에 상장을 앞두고 있다고 했고 한기업은 배당을 생각하고 추천을 받았다고 하셨죠.

일단 상장을 앞두고 있는 기업의 경우 전자공시 시스템에 자료가 있는 경우가 많아요. 저는 해당 자료를 통해서 산업평균 PER을 체크해 투자할 기업의 PER과 비교를 해본답니다. 그런 다음 동일업종, 비슷한 규모의 기업과 재무제표를 비교해보는 정도의 분석을 하고 객관적인 평가만을 알려드렸어요.

그리고 한 기업의 경우 전자공시 시스템에도 정보가 없었답니다. 그럴 경우에는 사설신용기관에서 작성한 신용평가보고서를 유료로 구매해 보실 수 있어요. 하지만 비상장주식의 자료는 상장기업들에 비해 신뢰성이 많이 떨어지는게 현실이예요. 그래서 제 조언은 추천해준 사람을 판단하고 투자할 수 밖에 없다는 거였어요. 사람마다 투자의 견해는 다르겠지만 저는 비상장주식은 결국 사람을 믿고 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는 생각이거든요. 전문적으로 분석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결국 사람을 믿고 투자하되, 투자금액은 잃어도 추천해준 사람을 원망하지 않을정도여야 한다는 거죠.

다음에는 많은 분들이 문의하시는 내용, 저의 주식종목 선택기준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위의 내용도 다음에 알려드릴 내용도 지극히 저의 견해적인 투자견해라는 거. 투자에 어떤 정답이 있는 건 아니니 참고만 하시되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시는게 좋겠죠?^^

 

사업자 정보 표시
비티엠(BTM) | 권지혜,윤현애,이현정 |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31,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24-68-00163 | TEL : 02-6213-0600 | Mail : btmconsul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면제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