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카드,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지출을 관리하는 부분에 있어 매달 생활비를 정해놓고 생활비 통장을 만들어 쓰라고 이야기 한다. 그럼 이때 정해진 예산에서 지출을 관리하면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관리를 해야할까 고민해 보신 분들도 있을 것이다.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사용 즉시 통장에서 빠져나가기 때문에 현금과 동일하게 관리가 가능하지만 신용카드의 경우에는 지금사용하더라도 다음달 결제일에 빠져나가게 되니까 아무리 계획을 세워 지출을 관리한다 하더라도 신용카드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세워둔 계획들은 의미가 없어진다.

 

 그럼 신용카드는 어떻게 관리하는 게 좋을까?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신용카드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아무리 의지가 강한 사람이라고 해도 일단 신용카드를 가지고 다니다보면 계획에 없던 소비를 할 가능성이 크다. 남자들의 경우 술을 마시다가 기분이 좋아지면 2차는 내가 쏘겠다며 계산을 한 뒤 다음날 후회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여자들의 경우 쇼핑을 나갔다가 마음에 드는 옷이 있으면 다음달에 아껴쓰지 뭐라며 카드를 사용해버리고 몇달을 고생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체크카드라면 그 달에 지출할 금액을 미리 통장에 넣어두고 사용하다보니 잔고가 없으면 더이상 소비를 할 수가 없게되어 강제적으로 소비를 줄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다르다.  정말 강하게 마음을 먹지 않으면 갑작스런 소비욕구를 자제하기는 매우 어렵다.

 또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을 다 쓰게 되면 지출방식이 분산되어 리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지출 계획을 세울 때, 신용카드는 얼마, 체크카드와 현금은 얼마를 쓸 것인지 각각 정해놓아야 하니까.  더욱이 신용카드는 바로 돈이 나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계획한 금액에서 어느정도 사용했는지 매번 확인을 해봐야 하는 번거러움도 있다.  그리고 신용카드를 쓰게 되면 결제대금 때문에 선지출 후저축의 형태가 되어 버린다.

 

 물론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나쁜 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외식할 때, 영화볼 때, 놀이공원에 갈 때 등등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등에서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서 신용카드와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증권사 CMA 체크카드나 은행 체크카드 들이 많이 나와있다. 그러니 문화생활비나 외식비등 고정지출이 아닌 탄력정기지출들은 필요한 혜택을 주는 체크카드를 만들어 탄력정기지출 통장으로 관리하면 된다. 굳이 신용카드를 쓸 경우에는 결제대금 통장을 만들어 사용할 때마다 통장에 미리 넣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한번에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물건이 있다면 먼저  카드로 결제한 뒤 갚아나가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세워두었다가 예산이 다 모인 다음에 카드로 결제를 하면 카드사용으로 인해 생활이 불안정해지는 일은 막을 수 있다. 이제 휴가철이라 다들 여행을 많이 갈텐데 여행을 갈 때에도 미리 계획하여 여행자금을 모아둔 뒤 그 안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그나마 계획에 없는 소비를 막을 수 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실 분들이 또 한가지 주의하셔야 할 점은 신용카드는 본인에게 필요한 혜택을 주는 1가지 카드만 갖도록 하라는 거다.  사회 초년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무분별한 카드 발급이다.  지인들이 부탁해서 하나, 이 카드는 이런 혜택이 있으니 하나 그렇게 하나씩 발급하다 자신도 모르는 새 5~6개의 카드를 가지게 된다. 단시간에 많은 카드를 발급할 경우 과다한 신용조회로 신용등급을 하락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출관리가 너무 복잡해진다. 이 카드는 얼마, 저 카드는 얼마 이렇게 쓴 뒤 지출 관리를 하려면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아져서 놓치는 부분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것 한가지. 결국 신용카드도 사용을 해야 혜택이 생기는 거라는 점. 많이 사용하고 혜택을 받느니 차라리 안쓰고 안 받는게 낫지 않을까? 지출을 관리해 저축을 늘려야 하는 시점에 포인트나 각종 혜택을 보고자 지출을 더 늘려나가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From 뚱지's Blog.
 

 공지사항 바로가기

BTM & 재무설계사 소개
☞ 상담 Guide

재무관리백과 목차

 

사업자 정보 표시
비티엠(BTM) | 권지혜,윤현애,이현정 |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31,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24-68-00163 | TEL : 02-6213-0600 | Mail : btmconsul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면제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