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무관리백과/경제이슈 & 사회

재형저축 부활

알 수 없는 사용자 2013. 3. 6. 10:15

 

재형저축이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된다고 합니다.

 

18년만에 부활하는 재형저축에 여러가지 궁금증이 많으실 것입니다. 오늘은 제가 힘 닿는데가지 재형저축에 대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형저축이란 근로자 재산을 형성하기 위한 저축 입니다.

 

자신의 소득일부를 일정기간 저축하게 해서 재산을 모으게 해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근로자가 소위 말하는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단기간에 하기 힘들기 때문에 기간을 정해서 강제로 저축하게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 상당히 좋은 제도라고 생각 합니다 )

 

 

 

 

 

이제 시행되는 재형처축의 자세한 내용을 보면 우선,

 

 

▶가입대상은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의 근로자 또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자영업자로 가입대상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2015년말까지 (이 기간까지 해야 비과세)

 

▶납입한도는 연 1200만원 (매달 100만원 이하 분기별 300만원 이하)

 

▶세제 혜택은 이자소득세 15.4%를 비과세 (농특세는 과세)

 

▶유지기간은 7년 (10년까지 연장 가능)

 

 

재형저축은 수익률이 정해진 재형저축과 운용실적에 따라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수 있는 재형펀드가 있습니다.

 

안정된 금리를 원하시면 재형저축, 원금보장은 되지 않지만 좀더 높은 수익을 기대하신다면 재형 펀드를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오늘 뉴스들은 대부분의 은행들이 재형저축 금리를 최고 4.6%까지 우대해 준다고 나왔습니다.

 

일반 예금 적금에 비해 상당히 높은 금리라서 저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귀가 솔깃할 금리 인것 같네요.

 

하지만 재형저축도 장기저축이니 만큼 자신의 상황에 맞게 신중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우선 높은 금리에 관해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4.6%를 우대해 주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은행의 급여이체나 카드사용실적에 따라서 우대해 주는 금리이기 때문에 가입전 자신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잘 따져보셔야 합니다.

 

또한 높은 금리가 7년동안 계속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3~4년간 우대금리가 적용되고 그 이후부터는 상황에 따라 금리가 변동 될 수 있다는 점도 꼭 알아두셔야 하겠습니다.

 

두번째로 유지기간에 관한 것인데요 장기저축에 가장 중요한 점은 목표기간 동아 오래 유지하는 것입니다.

(항상 기간을 채우지 못해 목표달성이 힘들어 지곤 하지요 그래서 재무설계가 중요합니다.)

 

7년이라는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에 해지할땐 비과세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은 물론 약속된 금리또한 보장받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3년 안에 해지될경우 연 1~2%대 금리밖에 받지 못하게 되니 신중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점 또한가지는 중도인출시에도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하니 이점 꼭알아두셔야 합니다.

(중간중간 쓰실 자금은 따로 마련해두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지만 그이상 자금을 굴리고 싶어도 연장이 불가능 하다는 점입니다.

 

장기저축의 장점은 복리의 마술로 이자가 이자를 부르는 것인데 한창 잘굴러가는것을 더하고 싶어도 더하지 못한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 입니다.

 

 

 

이제까지 재형저축에 대해서 글을 썼는데 뉴스나 언론에서는 재형저축의 높은 금리만 보도하기 때문에 저는 주의하시라는 뜻에서 단점 위주로 글을 쓰게 된거 같습니다.

 

장기계획은 항상 자신이 실패하고 남탓하는 일이 없도록 준비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재형저축 관련 기사

 

재형저축 오늘 출시…금리 최고 4.6%

 

이자소득세 없는 재형저축 6일 화려한 부활

 

재형저축 출혈경쟁 기승…실명제위반·꺾기 우려도

 

안전한 목돈 마련 ‘재형저축’ 높은 수익률 기대 ‘재형펀드’

 

 

 

 

 

  공지사항 바로가기

BTM 컨설팅 소개 & 기본방침
컨설팅·세미나 신청 안내

자주하는 질문
재무관리백과 목차보기

추천, 공감, 댓글은 블로거가 글을 쓸 수 있는 이 된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비티엠(BTM) | 권지혜,윤현애,이현정 |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31,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24-68-00163 | TEL : 02-6213-0600 | Mail : btmconsult@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면제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